평생교육

[학습조직]역동적 글로벌 인재 육성

오우해피데이 2009. 7. 28. 11:34

[강원포럼]역동적 글로벌 인재 육성

 조광수 강원도인재개발원장 /2009/3/11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부가가치는 지식이다.

지식을 생산·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로 창출할 수 있는 인재개발은 핵심 경쟁요소가 된다.

따라서 지식정보화사회에 있어서 교육훈련의 역할은 공무원들이 지식확보에 직접적으로 나서거나 제도적 지원을 통해 활용 가능한 지식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의 창출, 확보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바로 교육훈련 체계이다.

교육훈련 체계는 지식을 생산, 축적, 확산하고 이를 다시 업무의 적용이나 정책 집행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공무원들은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즉, 교육훈련을 통해 기존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지식을 창출하는 결과를 나타내야 한다.

이러한 교육결과는 다시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수준을 개선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은 ‘시키고 받는’ 교육에서, 각자가 찾아서 ‘스스로 하는’ 자율적 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새로운 정보가 날마다 팽창하는 오늘날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지식을 갖춘 인재보다 끊임없이 학습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티칭(Teaching)에서 러닝(Learning)으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은 교육에 대한 철학의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전략, 교육체계, 교육과정, 교육형태 및 방법, 교육운영, 교육조직, 교육인력, 그리고 교육시설에 대한 총체적인 변화를 수반한다.

여기에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인식 전환 또한 필연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공무원 스스로가 교육훈련 수료 후 본래의 근무지에 돌아와서도 끊임없이 학습하는 태도를 견지하고 나아가 공무원조직 전체를 하나의 학습조직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

학습은 업무의 일부로, 개인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지 특정 지식이나 스킬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마인드가 조직 전체에 확산되어 갈 때 비로소 조직의 학습문화는 정착되게 된다.

또한 구성원들 간에 학습 및 업무의 성공·실패 사례를 자유롭게 공유함으로써 실제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이는 곧 조직의 학습 공감대를 확산한다.

학습조직은 학습, 조직, 사람, 지식을 구성하며 학습은 조직의 체제가 전체적으로 하나의 두뇌인 것처럼 움직일 때 성취된다는 중요한 특성을 지닌다.

또한 조직 전체가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조직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요한 정보와 자료에 접근하며 질적 개선을 위해 열정적으로 행동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학습조직의 또 다른 특성은 학습이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과정으로서 일과 통합되거나 병행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는 조직 구성원들이 교육시간 외의 일상 업무나 모든 시간에도 끊임없이 배움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학습조직에서 구성원들은 혁신적이고 공동체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변화가 수용되며 실패조차도 학습의 기회로 인식하는 활동이다.

그래서 학습조직에서 강조되는 것은 바로 팀 학습이다.

팀 학습은 의사소통과 협조를 촉진하며 조직 구성원들 간 시너지를 형성하고 상호 존중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조직 구성원 간 학습조직을 구현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에서 학습 장애물을 제거하고 개인 또는 팀의 학습을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강원도인재개발원은 강원도 성장동력이 될 최고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인재개발원이 지향하는 방향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기반을 두어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데 있지만, 동시에 공무원 학습조직의 정착 및 확산이라는 본질에 충실해야겠다.

이를 위해 인재개발원에서는 ‘강원도 세상’을 선도하는 역동적 인재양성,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역량 강화, 실사구시를 기반으로 한 실용적 교육가치 제고, 상시학습체제 정착을 통한 평생학습 기반 조성 등 강원도 사람·정신·미래를 가꾸고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조광수 강원도인재개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