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조적 변화의 리더십/청소년 프로젝트

청소년 정체성

by 오우해피데이 2010. 7. 15.

『마르샤(Marcia)의 청소년 정체성의 4단계 』


 

마르샤(Marcia)라는 학자는 청소년의 정체성에 대해 다음의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청소년 자녀를 이해하기 위한 좋은 안내가 될 것입니다.



첫째, 정체성 혼미에 빠져있는 청소년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스스로의 탐색과 고민없이 무작정 반항과 혼란을 보입니다. 혼미 단계에 빠진 청소년 자녀에게는 교육과 상담, 사랑과 격려를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도전하는 인도가 필요합니다.



둘째는 정체성 유예에 있는 청소년입니다.
이들의 겉모양은 혼미 상태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정체성과 장래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과정중에 혼란을 격고 있는 것입니다. 즉, 결정을 앞둔 탐색이며, 확립을 위한 유예기간에 있는 것입니다. 이들에게는 격려와 유용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셋째는 정체성 유실된 청소년입니다.
이들은 정체성을 위한 고민과 혼란없이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청소년입니다. 이들은 진로와 직업에 대해 결정된 상태이며, 신앙과 가치관이 확고해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 부모님의 기대를 일찍 수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청소년에세는 한번쯤 자신의 결정과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도록 하면서, 자기 탐색을 위한 적성 검사등을 권유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지지와 격려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넷째로는 정체성이 성취된 청소년입니다.
많은 고민과 탐색을 거친 다음, 자신의 진로와 앞날에 대해 결정을 내린 상태입니다. 물론 모든 정체성 요소를 다 성취한 사람은 많지 않을것입니다. 또한 정체성을 성취했다 하더라도 다시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건강한 과정입니다. 사람은 끝없이 도전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정체성 성취 단계에 있는 자녀 역시 실패에 대한 불안과 의심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따라서 그들이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그것이 잠정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부모의 인정과 적극적인 지지가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