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학습리더십

청소년 진로의식 단계

by 오우해피데이 2011. 8. 12.
우리의 자녀들에게 진로의식단계를 잘 이해해서 진로에 대한 정체감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진로의식: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개인의 일의 진가와 진로 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으로 직업관의 개발, 진로의 종류에 대한 이해, 직업과 진로교육의 개념은 학자들이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그 견해가 다양하다.

진로 단계

1. 진로의식단계(Career Awareness)

초등학교 고학력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그 내용은 일의 고마움, 일의 세계, 나의 소질, 장래의 계획 등을 다루고 일의 태도와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을 기른다.

 

2. 진로탐색단계(Career exploration)

중학교 교육수준의 시기로서 자신의 적성, 능력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직업분류, 현대사회와 직업관계, 직업생활을 위한 주니로서의 기회, 장래의 잠정적인 작업계획수립, 전학 및 직업준비, 직업의 흥미·필요성, 바람직한 직업선정의 조건 등을 이해하고 탐색하도록 한다.

필요과정: 청소년의 특징, 직업관, 직무분석 및 전망, 직업윤리교육과 잠정적인 진로계획 수립 등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직업군의 탐색 활동

 

3. 진로준비단계(Career preparation)

고등학교 교육수준의 과정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잠정적으로 선택한 직업군을 통하여 취업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고등학교 과정은 대학진학과 취업준비로 갈라지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으로서 진학 및 취업정보에 익숙하도록 모든 진로 정보자료를 수집, 열람하고 개인에게 적합한 정보를 습득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구체적인 진로계획안을 세우고 작성하도록 하며 직업 및 직업윤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올바른 작업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4. 진로 전문화단계(Career Specification
대학교 교육 수준의 단계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처음에는 전문 직업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직업의 지식과 특수기술을 준비, 개발시키는 것을 가르치고 준비하도록 하고, 두 번째는 피고용인으로서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고 세 번째로는 필요한 재교육, 현직 교육과 승진을 위한 기술 훈련과정을 제공하며, 마지막으로 직업인으로서 긍지와 보람, 직업윤리와 가치관 정립을 확고히 한다.